여전히 플러터는 진행할 때마다 에러가 나고 있고,,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익숙하지 않아서 미래의 나를 위해 모든 것을 기록해본다.
"Requested internal only, but not enough space at android.util.ExceptionUtils.wrap"
대략적으로 번역해보면, 저장용량이 부족하다는 것 같다. 그렇다면 용량을 변경해보자.
(에뮬레이터를 처음 만들면 800MB로만 생성이 된다고 한다,, 추후에는 에뮬레이터 만들 때 처음부터 용량 좀 많이 가져서 생성하자..)
용량 변경 설정
1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고, 변경하고자 하는 에뮬레이터의 설정을 연다.
2. 에뮬레이터 설정창을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보이는데, 여기서 "Show Advanced Settings"를 눌러서 용량 설정을 할 수 있는 항목이 노출되게 한다.
3. 눌렀다라면 스크롤이 길어지면서, "Memory and Storage"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.
해당 영역에서의 "Internal Storage"값을 본인이 원하는 용량을 변경한다.
이렇게 되면 용량 설정이 변경된 것이다!
에뮬레이터를 다시 켠 뒤 용량을 보면 용량이 증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(왜 때문인지, 총용량이 8기가가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, 이건 따로 알아보자..)
용량 변경 설정을 해도 안될 때
아무리 에뮬레이터에 설정을 변경하고, 전원을 껐다 켜더라도 적용이 안 될 때가 있다.
이럴 때는 에뮬레이터가 생긴 폴더를 가서 "userdata-qemu.img"를 지우면 된다.
해당 파일을 찾는 법은 "디바이스 매니저의 초기화할 에뮬레이터 점 3개를 눌러 > Show on Disk"를 누르게 되면,
파일 탐색기에 에뮬레이터의 경로로 열리게 된다.
표시된 파일을 지운 뒤 에뮬레이터를 다시 켜게 되면,
해당 파일이 다시 생성되는데 이때 설정창에서 설정한 용량만큼 크기가 변경되면 용량 변경이 된 것이다
단 해당 문서를 지우게 된다라면, 에물 레이터가 초기화.
즉 스마트폰이 초기화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, 기존에 깔려있던 앱들과 캐시들이 삭제된다고 생각하면 된다.
'Etc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2 데이터베이스 설치 하는 방법 (0) | 2024.08.06 |
---|---|
Git 원격 저장소에서 삭제된 브랜치를 로컬의 Origin에서 정리하기 (0) | 2023.10.27 |
[Git] Commit Message 규칙 (2) | 2022.09.22 |
[Utility] 윈도우 화면 분할 프로그램 Power Toys (0) | 2022.08.11 |